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디자인 - 로고 디자인과 브랜딩

by 디자인솜니움 2022. 12. 16.
반응형

로고 디자인과 브랜딩

로고 디자인이란,

브랜드를 한눈에 요약해주는 상징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 작업입니다. 그저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의 로고들도 한눈에 브랜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훌륭한 로고는 세계에 반향을 일으키는 상징이 되기도 합니다.

 

로고는 브랜드 정체성 ( Brand Identity )의 기본, 브랜드 이미지의 가장 두드러진 상징이자, 고객들과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마케팅의 베이스입니다. 브랜드의 개성을 보여주는 것은 잠재적 고객인 무작위의 사람들에게 자신을 어필하고 공감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로고 디자인
로고 디자인

디자이너 Dylan Todd는 “로고 디자인을 하는 것은, 아주 작은 공간에서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이자 예술가인 칼 라거펠트는 "로고와 브랜드는 매우 중요하다.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사람들은 프랑스어나 영어를 읽을 수 없지만, 기호를 기억하는 것은 훌륭하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지, 그래픽을 통해서든 활자를 통해서든 표현해내기에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로고 디자인을 이해하면 나쁜 아이디어를 제하고 작은 공간에도 큰 의미를 담을 수 있게 됩니다.

 

로고 디자인 요소 및 구성

  • 단순성: 적을수록 더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복잡하지 않은 로고를 제일 잘 인식하기 때문에 쉽게 친숙해질 수 있는 간단한 메시지를 사용하여 로고를 디자인하세요.

 

  • 표현성: 로고는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보여야 하며 비즈니스 가치를 표현해야 합니다. 로고 디자인에 사용되는 요소는 업계와 브랜드를 정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 지속가능성: 시간이 지남에 따라 로고 디자인을 바꿔야 할 수도 있지만 로고를 만들 때에는 이것 로고가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디자인해야 합니다. 품질에 초점을 맞추고 너무 트렌디한 디자인은 피해야 오랜 기간 지속 가능한 로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항상 트렌드를 파악하고 과거의 로고들을 참고해야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업계의 최신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다양성: 어디에 적용해도 훌륭해 보이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다양한 미디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크기 조정이 가능한 로고를 사용하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면서도 크기 때문에 제한이 생기는 등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로고디자인-다양성-구성요소
로고디자인 구성

로고 디자인 플로우 [ Logo Design Flow ]

가장 효율적인 로고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는 단순함입니다. 그러므로 디자이너가 단순하면서도 동시에 한눈에 들어오는 로고를 만드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그렇기에 고객들은 로고 제작이 특별한 기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한 작업이라고 착각합니다. 

효율적인 로고 디자인은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를 따르게 됩니다.

 

로고디자인 플로우
로고디자인 플로우

 

1. 브랜드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보기

너무 관념이거나 추상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관점으로 질문을 던져봐야 합니다. 고객, 회사, 그리고 사회를 상대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문제 정의하기

이 단계는 모든 설계 프로세스의 기초입니다. 디자이너가 고객으로부터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얻어 목표를 향한 올바른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디자인에서 (로고와 브랜딩 방향뿐만 아니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결과를 얻으려면 바로 시작 지점부터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고객들은 종종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생각들로 무리한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 왜 그런 거요, 빈티지하면서도 현대적인 거요.'

' 뭔가 밝은데 조금 무게감있는! '

' 뭔가 세련된 듯하면서도 친근한 거요!'

 

등등 우리는 고객의 굉장히 추상적이고 모순된 개념과 마주치게 됩니다. 이건 모두 서로가 원하는 것이 다르고 그것을 이해하는 방식 또한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야기해서 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서로의 맥락과 그런 추상적임을 하나하나 재정의해야 합니다. 현대적인 도시 야경의 세련됨인지, 검은 드레스의 세련됨인지 같은 것들을요.

고객들의 요구에 대한 아이디어와 이유를 얻으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고객이 특정 색상, 모양 또는 전환을 원하는 이유를 이해한다면, 고객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아이디어에 대한 다른 실현 방법을 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고객으로부터 더 많은 정보를 얻을수록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조사하기

앞선 단계에서 수집한 정보와 함께 더 많은 참고 자료를 조사합니다. 그 후 관찰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종합합니다. 조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이는 고객 연구와 마케팅 연구입니다.


고객 연구 ( Persona )는 타겟으로 삼은 잠재적 고객들의 세부 사항을 더 깊이 알고, 그들의 선호와 심리적 특성, 감정과 경험에 대한 색상과 데이터, 등을 조사하는 것이다. 

마케팅 연구는 업계를 조사하는 것으로 주로 경쟁회사의 레퍼런스들을 수집합니다.

 

4. 아이디어 및 스케치하기

이 단계의 목표는 브랜딩 목표와 마케팅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하나 또는 여러 가지 스타일 방향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모든 디자인은 이유가 존재하고,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디자인이 다 다릅니다.

 

고객의 요구 사항이 매우 명확하고 세부 사항이 이전 단계에서 잘 수집되어 다듬기만 하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경우, 요구사항이나 원하는 방향이 모호하다면, 디자이너가 다양한 방향을 분석해 효과적이고 독창적인 방향을 얻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야 합니다.

 

최대한 많은 스케치를 해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 정리해야 합니다. 

5. 프로토타입 만들기

방향성과 의미를 잃지 않은 스케치들 중 서너 개로 후보를 추려 프로토타입을 만들며 계속 테스트합니다. 컬러와 조합 등이 이 단계에서 진행됩니다.

 

로고 색상 조합도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전체적인 로고 심리학에 영향을 미칩니다. 요소들을 적절하게 조합하면 추상적인 로고 디자인을 보완할 수 있으며,  작업할 때 다양한 버전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색을 조합하는 방향으로 결정했다면 2-3가지 색조로 제한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로고 색상 브랜드 정체성과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6. 테스트, 수정하기

최종 완성된 로고를 계속해서 다듬습니다. 텍스트의 간격이나 그리드, 1픽셀 단위로 움직이는 작업은 이때 하게 됩니다. 또한 여러 미디어들에 잘 적용될 수 있게끔 여러 버전을 만들기도 합니다.

크기, 레이아웃, 색, 글꼴, 도형, 스타일, 이미지 등을 수정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조정합니다.

 

7. 가이드라인 만들기

가이드라인은 로고가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다양한 로고의 변형 모드와 적용범위, 저작권 등을 명시합니다. 

 

로고는 웹이나 출판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쇄물에서도 사용되므로 다양한 환경에서도 한눈에 들어와야 합니다. 누가 쓰더라도 정확하게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 규정 범위를 정확하게 기재해놓아야 합니다. 

 

로고는 비즈니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 가치를 가시화시킵니다.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해도 비즈니스의 시각적인 모습이 일관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로고는 다양한 컨텐츠들을 제작하는 중심축이 되어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